유럽 정복/이탈리아 정복

[이탈리아] 베니스/베네치아 리알토 다리와 아쿠아 알타 서점, 그리고 없어진 DFS 백화점

캐끌지정 2025. 10. 2. 00:05
더보기

베네치아 DFS 백화점이 2025년 5월 코로나19 이후 적자로 폐점했다. 백화점 옥상 무료 전망대가 사라져 아쉬움을 남기지만, 리알토 다리와 주변 상점, 아쿠아 알타 서점 등 볼거리는 아직 많다. 리알토 다리는 12세기 목조건축에서 1591년 석조 아치 다리로 재건되어 쇼핑과 산책 명소다. 아쿠아 알타 서점은 침수 대비해 책을 방수 용기에 보관하는 독특한 장소다.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에서 수상버스를 타고있는 우리를 찍고있다.

 

 

안녕하세요, 캐끌지정입니다.

 

물의 도시 베니스(베네치아)에 방문하신다면,

제가 "여기는 꼭 가보세요!" 하고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장소가 하나 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그 장소가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2025년 5월 1일부로 영영 폐점을 해버렸습니다.

 

그 아쉬운 장소가 어디냐 하면, 바로 'DFS 백화점(T Fondaco dei Tedeschi)'입니다.

이곳의 백미는 쇼핑보다도 건물 옥상에 있던 '무료 전망대'였거든요.

 

하지만 여행은 계속되어야 하니까요!

아쉬운 마음을 훌훌 털어버리고, 그 주변을 중심으로 여전히 베네치아의 낭만을 가득 품고 있는 가볼 만한 곳들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리알토 다리(Ponte di Rialto)

리알토 다리
저 다리가 유명한 리알토 다리다.

 

폐점한 DFS 백화점이 있던 곳은 베네치아 대운하의 가장 좁은 폭을 가로지르는 최고 번화가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언제나 수많은 인파로 북적이는 '리알토 다리'가 있습니다.

 

https://maps.app.goo.gl/2N4AjD9wSh6efiCM9

 

리알토 다리 · 이탈리아 30125, Metropolitan City of Venice, Venice

★★★★★ · 다리

www.google.com

리알토 다리
구DFS 백화점 전망대에서 보이는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
베니스(베네치아)의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Ponte di Rialto)는 베네치아를 상징하는 가장 오래되고 아름다운 다리입니다.

 

최초의 다리는 12세기에 나무로 지어진 부교 형태였는데요.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있습니다.

 

1444년, 대운하에서 열린 결혼식 퍼레이드를 구경하려던 수많은 인파가 다리 한쪽으로 몰리는 바람에 나무 다리가 그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폭삭 무너져 내린 적이 있었습니다.

이후 잦은 화재와 붕괴를 겪으면서 "도저히 안 되겠다, 튼튼한 돌로 짓자!" 하여 16세기 말에 지금의 튼튼한 석조 아치 다리로 재건하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다리는 1591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다리 설계를 두고 열린 공모전에는 미켈란젤로, 팔라디오 같은 르네상스의 초호화 스타 건축가들이 모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우승을 차지한 건 무명에 가까웠던 안토니오 다 폰테(Antonio da Ponte)였습니다.

화려함보다는 돛이 높은 상선들이 대운하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단일 아치 구조'를 제안한 덕분이었죠. 이름(Ponte = 다리)부터가 다리를 지을 운명이었나 봅니다.

 

리알토 다리
아치교인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 위 양쪽으로는 예나 지금이나 작은 상점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상인들과 장인들의 시장 기능을 톡톡히 해왔던 곳이죠.

 

의류, 가죽 제품, 기념품부터 와인과 전통 음식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늘 다리 위는 쇼핑과 관광을 즐기는 사람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위의 상점들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위의 상점들
리알토 다리
리알토 다리위의 상점들

 

어스름이 내릴 무렵, 이곳 상점들의 노란 조명이 켜지면 수면에 반사되며 뿜어내는 특유의 아늑한 분위기가 일품입니다.

굳이 지갑을 열지 않더라도, 대운하를 내려다보며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분 좋아지는 완벽한 산책로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독특한,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서점 입구

 

베네치아에 왔다면 '아쿠아 알타 서점(Libreria Acqua Alta)'도 빼놓을 수 없죠.

수많은 여행자들이 "이곳이 대체 왜 유명해진 거야?" 하면서도 홀린 듯이 찾아간다는 그 마성의 서점입니다.

저도 덩달아 방문해 보았죠.

 

https://maps.app.goo.gl/dpRSZZyzTf9cghoH9

 

Libreria Acqua Alta · C. Longa Santa Maria Formosa, 5176b, 30122 Venezia VE, 이탈리아

★★★★☆ · 서점

www.google.com

 

이름인 'Acqua Alta'는 이탈리아어로 '높은 물(만조에 의한 침수 현상)'을 뜻합니다.

도시 특성상 바닷물이 차오르는 일이 빈번하다 보니, 서점 주인이 책을 보호하기 위해 기발한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바로 책들을 일반 책장이 아닌 진짜 곤돌라, 대형 욕조, 카누 같은 방수 용기에 보관하기 시작한 것이죠.

 

그리고 여기서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명물! 바로 고양이들입니다.

이곳은 베네치아의 길고양이들에게 물을 피할 수 있는 따뜻한 쉼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운이 좋으면 책더미 꼭대기에서 세상 편하게 낮잠을 즐기고 있는 고양이 직원(?)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내부 사진 촬영은 제한되어 있어 사진은 없지만, 이런 독창적인 생존 방식 덕분에 전 세계 책 애호가들이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서점'으로 손꼽게 되었습니다.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 서점의 수해 피해 서적들

 

아무리 대비해도 자연의 힘을 완전히 이길 수는 없는 법.

과거 큰 수해를 입어 판매할 수 없게 된 책들이 생겼는데, 서점 주인은 이 젖은 책들을 버리는 대신 야외 마당에 쌓아 계단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그게 지금 서점 최고의 포토 스팟이 된 거죠.

 

아쿠아 알타 서점
물에 젖으면 판매하지 못하는 책들.. 아깝긴 하다.

 

서점 내부는 마치 헌책방의 미로처럼 비좁습니다.

한 방향으로만 조심조심 걸어가야 하는데, 그 길을 따라가다 보면 잠시 외부 마당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 서점 내부

 

앞서 말한 '젖은 책 계단'을 밟고 올라서면, 그곳이 바로 아쿠아 알타 서점만의 작은 전망대가 됩니다.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 서점의 전망대
아쿠아 알타 서점
아쿠아 알타 서점의 전망대.

 

운하가 바로 내려다보이는 이 소박한 전망대에서 인생샷을 건지기 위해 늘 줄이 길게 늘어서 있으니, 방문하신다면 꼭 한번 올라가 보시길 바랍니다.

 

 

추억 속으로 사라진, 베네치아 DFS 백화점

DFS 백화점
베네치아 DFS 백화점

 

추억이 되어버린 베니스 DFS 백화점은 아래 위치에 있었습니다.

 

https://maps.app.goo.gl/DrZ1rp8NR9xz7YNg8

 

T Fondaco Rooftop Terrace · San Marco, 5541, 30124 Venezia VE, 이탈리아

★★★★★ · 전망대

www.google.com

 

사실 이 건물 자체도 엄청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름인 '폰다코 데이 테데스키(Fondaco dei Tedeschi)'는 과거 13세기에 독일 상인들의 본부 겸 숙소로 사용되던 역사적인 상업 중심지였습니다. 한때 나폴레옹 치하에서는 세관과 우체국으로 쓰이기도 했고, 건물 외벽에는 티치아노와 조르조네 같은 르네상스 거장들의 화려한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비록 명품들이 아웃렛만큼이나 큰 폭으로 세일을 해서 쇼핑하기도 참 좋았던 백화점이었지만, 우리 여행자들에게 무엇보다 유용했던 건 바로 옥상에 있던 '무료 전망대'였습니다.

 

DFS 백화점
DFS 백화점 전망대 입구

 

온라인 예약이 항상 치열해서 골치가 아프긴 했지만,

이제 와서 털어놓는 비밀(?) 하나 말씀드리자면, 현장에서 직원에게 미소를 띠고 말을 잘하면 예약 없이도 입장을 척척 시켜주던 인간미 넘치는 곳이기도 했습니다.

 

리알토 다리부터 멀리 산마르코 성당까지, 붉은 지붕들 사이로 S자로 굽이치는 대운하의 파노라마를 막힘없이 감상할 수 있었던 최고의 조망처였죠.

 

DFS 백화점
DFS 백화점 전망대
DFS 백화점
DFS 백화점 전망대
DFS 백화점
DFS 백화점 전망대
DFS 백화점
DFS 백화점 전망대
DFS 백화점
리알토 다리가 양면 다리였다는 걸 알게해 준 전망대

 

지금은 폐점했으니 그 멋진 뷰를 더 이상 두 눈으로 담을 수 없다는 게 참 속상합니다.

하지만 이 건물이 품고 있는 수백 년의 역사를 생각하면, 언젠가 또 다른 멋진 공간으로 우리 곁에 다시 찾아오지 않을까요?

사라진 건 아쉽지만, 베네치아 여행의 추억 한편에 오래도록 간직해야겠습니다.

 

 


요약

무료 전망대로 사랑받던 베네치아 DFS 백화점이 아쉽게도 2025년 5월부로 문을 닫았다. 하지만 그 주변엔 무너졌던 나무다리를 재건해 지은 아름다운 '리알토 다리'와, 침수에 대비해 곤돌라에 책을 싣고 고양이가 낮잠을 자는 '아쿠아 알타 서점' 등 낭만 넘치는 명소들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며 여행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에 한 클릭! 부탁드려요.

구독하기를 누르시면 새로운 지구정복 이야기를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캐리어끌고 지구정복의 홈 화면으로 이동하세요)